자동차

싼타페 CM 인터쿨러 쿠션 볼트( Inter cooler cushion bolt )

로빈 아빠 2020. 1. 2. 14:50

Santafe CM dissel 모델은 터보차져가 있어서 엔진에서 나오는 공기의 에너지를 이용해서 터빈을 돌리고, 그 힘을 이용해서 흡기 공기의 흐름을 빠르게 해서 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터보에서 입력되는 공기는 외부 공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뜨겁지 않지만, 터보차져를 통과하면서 공기가 압축되고, 이 과정에서 뜨거워지게 됩니다.

인터쿨러는 이 뜨거워진 공기를 식혀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이 인터쿨러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인터쿨러로 연결된 배관이 빠지거나 하면 어떻게 될까요? 빠지는 즉시 차는 덜덜 거리다가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터쿨러를 잡아주는 녀석이 쿠션 볼트입니다.

인터쿨러 4개의 귀퉁이를 잡아주도록 되어 있어서 4개가 필요하고, 이 부분은 고무로된 몸통 부분과, 철로된 나사로 연결되어 있는 간계로 시간이 지나면 쉽게 분리되어 버립니다.

이게 분리되고 나면 Intercooler 호스만 연결된 상태가 되게 되는데, 인터쿨러와 연결된 호스는 좌측 상단 입력 부분과 우측 하단에 위치한 출력 부분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쿠션 볼트가 끊어져버리면 대각선방향으로만 연결이 되는 상태가 되므로 인터쿨러를 대각선으로 비틀어 버리는 효과를 발생 시키게 됩니다.

이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어떻게 될까요? 인터쿨러가 망가지겠죠.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쿠션 볼트를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문제가 있다면 바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도면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연결됩니다.

상세한 부품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Intercooler cushion bolt

가격도 저렴하니 예방 정비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