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수리( 1편 ) - 소리는 정상, 화면은 Black out 증상 시

2020. 11. 11. 07:00생활

수리 얘기 하기 전에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의견 먼저 드립니다.

대기업 TV 를 10년 정도 사용하다가 TV가 고장이 나면서 새로운 TV 를 사게 되었는데, 요즘은 제품 성능이 너무 빨리 바뀌다 보니 궂이 비싼 대기업 제품 살 필요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아서 중소기업 제품으로 TV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입 TV 모델명 : 와사비망고 ZEN U550 UHD 스마트 TV HDR

구매를 하고 1년 정도는 별 문제없이 잘 봤습니다. 가격대비 품질도 막족하면서 사용했는데, 1년 좀 지난 시점에 제목과 같이 소리는 정상인데, 화면은 Black 인 상태로 화면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봤더니 비슷한 증상으로 수리를 했다는 내용들을 많이 볼수 있었고, 이런거 때문에 중소기업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 살때는 이런 내용은 왜 안 들어왔는지~ 후회가 되지만 어쩔수 없는 노릇이지요.

그래서 제 의견은 1년 사용하고 버릴 물건 아니면 중소기업 제품은 구매를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TV 가 고장이 났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고, 고장난 TV 를 버릴지, 아니면 고쳐서 사용할지 선택의 기로에 섰습니다.

우선 수리 비용을 확인하기 위해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수리비용등 자료를 찾아보니 17만원 정도 수리비가 나오고 출장비는 별도고 뭐 등등 수리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1년 정도 사용하고 TV를 버리기도 그렇고, AS를 받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자가 수리를 하는 방법은 없을까 좀 찾아봤더니 동일한 증상으로 수리를 한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수리를 하기로 마음 먹고 수리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우선 증상은 TV 기본 기능이 고장난거 같지는 않고, 소리도 정상이고, 흐릿하긴 하지만 화면에 뭔가 이미지가 보이는 것 같은 증상이였습니다.

그래서 결론 내린건 Back light 가 나간것 같다 였습니다.

부품 구매를 위해서는 Back light 모델명을 알아야 하는데, 인터넷 뒤져봐도 동일한 제품에 사용하는 모델이 뭔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품을 뜯어서 내부 부품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조사에 문의해서 확인이 되면 시간이나 수고를 좀 덜 수 있게다 싶어 제조사 고객센터에 모델명 문의를 해봤습니다. 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돌아온 답변은 알려줄수 없다였습니다.

 

 

제조사에서 알려줄 수 없다고 하니 직접 확인해보는 수 밖에 

이제 분해 순서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바닦에 스크린을 바닦을 향하게 눕힙니다. 뒷쪽을 보면 하단 양쪽으로 스피커가 있습니다. 보이는 나사는 모두 분리합니다.

앞 스크린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바깥 쪽에 보이는 나사는 모두 분리해야 합니다.

 

 

아랫부분 안쪽 나사를 분리하고 나면 베젤 부분에 붙어 있는 플라스틱 테두리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제거시에는 스크린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스텐트가 있으면 연결해서 세워둔 상태로 분리하는 방법이 더 쉽습니다.

 

 

베젤 부분을 분리하고 나면 앞쪽 스크린은 몸체에 양면 테이프로 밀착이 되어 있습니다. 살살 힘을 주면서 벌려주면 앞쪽이 분리됩니다. 아랫쪽은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분리하기 쉽지 않으니 바닥으로 내려놓습니다. 그 뒤쪽으로 3겹의 흰색 판이 또 있습니다. 이것들은 

테두리 안쪽으로 걸리는 커버가 또 있습니다. 위, 양옆 3군데 커버를 분리하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3개의 판 중에 2개는 얇에서 아랬쪽으로 내리면 되고, 마지막 판은 두껍기 때문에 위쪽으로 들어 올리면서 분리하니다. 아래쪽에 걸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눌러주면서 분리하면 분리됩니다.

3개의 판을 모두 분리하고 나면 드디어, 안쪽으로 Backlight 가 보입니다.

흰 종이 부분에 보이는 나사를 다시 제거해 줍니다. 

그럼 안쪽으로 Backlight strip들이 보입니다. 총 8개의 Strip 이 있고, 각각의 Strip에는 6개의 LED 가 붙어 있습니다.

 

 

이제 제품 명을 알아 냈습니다. ( K550WDC1 A2 )

여기까지 수리 1편을 마치고 다음편에 제품 구매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V 수리 (2편) - 부품 구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