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뚜막 수리

2019. 12. 2. 04:07생활

집에는 난방용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가끔 뭔가를 삶거나 찌는 등의 작업이 필요할때 사용하는 솥이 있다. 설치한지 오래되어 최근에는 균열이 생겨 불을 지치면 연기가 틈 사이로 세어나와 불을 지피기 곤란한 상태가 되었다.

아버지가 얼마전부터 수리를 해야 한다고 몇번이나 말씀하셔서. 지난번 철물점에서 사 두었던 레미탈을 한포 꺼내어 작업했다.

​재료​
1. 레미탈 한포
2. 세멘트 칼
3. 삽
4. 시멘트 섞을 통
5. 토막 철근

절차
1. 솥 탈거
작업을 위해서는 먼저 있던 솥을 드러내야 합니다.

2. 시멘트 반죽
통에 레미탈늘 널고 물을 적당양 부어줍니다.
한번에 많이 붓지 말고 조금씩 부어가면서 시민트를 넣으면서 부족하면 보충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물을 부으면 물양이 많은 경우 시멘트를 못쓰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3. 아궁이 벽면에 시멘트 바르기
솥이 들어가도록 적당하게 발라줍니다. 균열난 부분들을 잘 메꾸어 주고, 중간중간 철근을 넣어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4. 측면 시멘트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부목 설치
시멘트 무게와 철근 무게가 더해서 무겁기 때문에 무너질 염려가 있어 측면이과 아래쪽으로 부목을 데어 처지는 증상을 막아 줍니다.

5. 솥 올리기
발라둔 시멘트가 무너지지 않게 조심해서 솥을 올려줍니다.
올릴때는 수평을 잘 맞춰서 올려줍니다.
물을 부어서 해도 되고 수평계가 있으면 수평계를 이용해도 됩니다.

6. 미장하기
솥 과 부뚜막 이음매 부분에 뜸이 없도록 잘 메뀨어 주고, 면이 평탄하게 나오도록 잘 다듬어 줍니다.

7. 보온/보습하기
시멘트는 안쪽과 바깥쪽 마르는 속도가 다르다 보니 보습을 잘 해주지 않으면 바깥면이 갈라지는 문제 발생합니다. 이를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바깥쪽이 먼저 빠르게 마르는 것을 방지래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비닐이나 천막등으로 덮어줍니다. 이렇게 하고 하루 정도 두면 튼튼한 부뚜막이 완성됩니다.

저녁때가 되어서 작업을 시작한 관계로 과정에 대한 사진을 남기지 못했고, 다음날 덮어 두었던 천막을 제거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어두우서 작업을 마무리한 관계로 뜸이 좀 생기고 말았습니다.
천막은 다시 잘 덮어 두었습니다.


몇일 지난 후 양생 완료된 상태

갈라진 부분 없이 양생이 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