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CM 등속 조인트( 드라이브 샤프트 ) 교체 후기 DIY

2020. 2. 9. 22:14자동차

몇 달 전부터 회전 시 바퀴에서 소리가 나고 저속으로 운행시 약간의 울컹거림이 느껴졌다. 육안으로 봤을때는 조인트 부트 쪽은 찢어진 부분은 보이지 않았지만 핸들을 돌리면서 운행시 축이 갈리는 듯한 소리도 나고 상태가 별로 안 좋게 느껴졌다. 등속조인트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지만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운행시 등속조인트 내부 볼이 빠지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어서 마냥 미룰 수만은 없었다. 우선 수리를 하려고 마음 먹고 가격이나 방법등을 찾아봤다.
가격은 조인트 한쪽 당 정품은 20만원선

 

WPC 를 통해서 정품 가격을 확인해보면 개당 183,700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곳에 부품 판매점이 있다면 직접 구매하시면 더 좋겠죠~

WPC에서 등속 조인트 가격 확인

재재조품은 5~10만원선으로 다양하게 판매중인것 같았다. 공임나라에수 교환시 한쪽당 9만원 정도에 교환 가능한 것 같았다.
저는 사이트에서 등속 조인트를 구매해서 직접 교환해 보려고 합니다. 난이도 상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잘 할 수 있을지 확신은 없지만, 일단 구매를 했습니다.

재재조품을 구매해서 수령한 후 촬영을 해두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우가 다르게 생겼습니다. 좌측은 둘다 숫놈이고, 우측은 디퍼런셜쪽은 암놈, 휠쪽은 숫놈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시면 감시 오시겠지만, 좌측은 숫놈으로 되어 있어서 뺄때 조금은 수월하지만, 우측은 암놈으로 되어 있어서 안쪽에서 한번 잡고, 바깥쪽에서 한번더 잡아주는 구조라서 뺄때 정말 애를 먹었습니다. 자신없는 분들은 시도를 하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저는 최종적으로 빼기는 했지만, 첫번때 분해과정에서 실패하고 나서 빼는 방법을 좀더 공부한 이후 두번째 시도에서 1시간 이상 실랑이해서 뺄수 있었습니다. 장비가 있다면 쉽게 뺄 수도 있겠지만, 저처럼 변변한 장비가 없는 일반인이라면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디퍼런셜  사이드 확대

작업시 가장 힘든 부분으로는 첫번째로 플랜지 너트 불리 시(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 ) 긴 복스대가 있어야지 왠만한 힘을 가해서는 잘 풀리지 않습니다. 또 한가지는 노란색으로 표시한 캐슬 너트를 분리한 이후 축 분리가 힘든 경우가 있는데, 제차는 다행히 큰 무리 없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힘든 부분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디퍼런셜 사이트 등속조인트를 분리하는 부분인데. 반드시 언더커버를 분리한 상태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니 작업 시작시 먼저 언더커버를 제거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휠쪽에서 등속조인트를 분리한 상태

우측 등속조인트를 분리한 상태입니다. 위쪽이 장착되어 있던 기존 제품이고, 아래쪽이 신규로 구매한 제품입니다.

원래는 원래 조인트도 부트가 찢어지거나 하지는 않은 상태였는데, 첫번째 시도시 강제로 빼다가 조인트 연결 부분이 빠지면서 부트 조임 부분을 강제로 뜯어서 안에 있던 구리스가 새면서 아주 지저분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신기한게 2007년 식인데, 이직도 부트가 탄력을 잃지 않는 쌩쌩한 상태입니다. 근데 소리는 어디서 나는건지 도무지 모르겠네요.

싼타페 CM 등속조인트 우측 구품, 신품 비교

우측은 뺄때도 힘들지만, 넣을때도 힘듭니다. 암놈을 넣어야 하는 상태라서 직각으로 밀어넣어야지 약간만 틀어져도 안들어갑니다. 차 밑으로 들어가서 손으로 정교하게 밀어넣어야 들어갑니다. 언더 커버를 제거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이부분 때문입니다.

좌측은 좀 다른데, 아랫쪽 언더커버를 제거하더라도 공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랫쪽에서 대 드라이버라던지 빠루 등을 넣어서 뺄 수 있는 공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공구를 넣어서는 뺄수가 없고, 빠루를 이용하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기억자 형태의 못 뽑기 부분을 넣어서 조인트 연결부 사이에 넣고 약간만 들어주면 쉽게 빠집니다.

주의할 점은 우측의 경우 연결대가 연결된 부분을 분리하는 것이라 오일이 없는데, 좌측의 경우 미션쪽에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조인트 분리시 미션 오일이 세어 나옵니다. 바닦에 떨어지지 않도록 아랫쪽에 오일을 받을 수 있는 통을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싼타페 CM 등속조인트 교체 후기였습니다.


참고로 공부하면서 봤던 Youtube link 남겨둡니다.